갤럭시 Z플립6, 삼성 플립폰 숙원 해결?
Z 시리즈가 Note 시리즈를 대체한지도 어엿 4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단일 모델로 1,000만 대 판매를 돌파하던 Note 시리즈와 달리 여전히 Z 시리즈는 두 모델을 합산해야 1,000만 대 판매를 넘기고 있어, 완벽히 대체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2,000 - 3,000만 대 판매를 꾸준히 보여주고 있지만 아이폰 아성에 힘겹게 대항하고 있는 S 시리즈에 보탬이 되기 위해 Z플립6가 중무장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 태블릿 / 워치 / 버즈 라인업에서 전방위적으로 내부 부품 공용화 전략을 적용, 잘 만든 디자인을 최대 2년 동안 활용하는 효율적인 원가절감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 기조를 이어받아 Z플립 3, 4가 비슷한 디자인을 채택했었죠? 이번 갤럭시 Z플립6도 플립5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할 방침입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달라진 것이 있지만, 그냥 봐서는 구별이 어렵게 말입니다.
따라서 메인 화면은 1세대부터 6세대까지 여전히 변함없는 크기인 '6.7인치'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폴더블폰에서 플립폰의 위치가 보급형, 엔트리 수준이기 때문에 UDC 기술도 탑재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죠.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등 OLED 패널 품질 향상이 예상되지만 120Hz, 6.7인치, FHD+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 QHD+ 해상도를 예상하는 정도뿐입니다.
플립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고로 커버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전작 Z플립5에서는 3.4인치 상당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바 있죠? 팁스터의 주장은 크게 3.4인치 화면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과 3.9인치로 베젤을 줄이고 또 한 번 커버 크기를 키우는 것, 2가지로 나뉘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디자인 변경이 최소화되는 플립폰 6세대라, 전자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였습니다.
Z플립5에서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물방울 힌지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접었을 때 틈이 덜 생기는 이점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전작 대비 쫀쫀하게 조이기보다는 다소 펄럭이는 듯한 약한 내구성의 느낌을 주기도 했는데요. 물방울 힌지 1세대에서 지적받은 소비자 Pain Point를 개선한 2세대를 적용한다는 예정입니다. 전반적인 레이아웃 구조부터 내구성이 한결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재도 변경됩니다. 그동안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가벼우면서도 저렴한, 아머 알루미늄을 채택했습니다. 단, 아머 알루미늄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무광 / 유광의 차이를 두었는데요. 최근 S24 울트라에서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면서 기조 변화가 포착되기도 했죠? 아쉽게도 갤럭시 Z플립6에는 비싸고 내구성이 강한 티타늄 소재가 적용되지는 않겠습니다. 대신 아머 알루미늄2, 개선형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S24 플러스에 적용된 아머 알루미늄2 모습입니다. 얼핏 봐서는 티타늄 느낌도 나는 게, 굉장히 단단해 보이고 고급스러워 보이죠? 글래시 느낌을 주어 반짝이는 유광 같았던 전작에 비해 상대적으로 멋은 덜하지만 단단해 보이는 무광 마감으로 트렌디한 디자인을 선보일 방침입니다. 더불어 S24 울트라에 채택된 코닝 고릴라 글래스 아머도 적용해 화면의 빛 반사율을 줄이는 것도 계획돼 있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 스펙도 S24 플러스와 궤를 같이 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플립폰 중에서는 최초로 12GB LPDDR5X RAM 탑재가 예정돼 있습니다. 그동안 플립폰은 늘 8GB RAM을 탑재해 멀티태스킹이 불편하다는 후기가 많았는데요. 12GB RAM을 탑재함으로써 이 같은 스펙 불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플립폰에서 가장 바랬던 변화이기에, Z플립6 퍼포먼스가 기대되었습니다.
AP에 대한 내용은 설왕설래가 많았습니다. 팁스터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여타 삼성 플립폰이 그랬던 것처럼 최신 퀄컴 AP, 갤럭시 Z플립6에도 스냅드래곤8 3세대가 탑재되는데요. 언론 매체는 엑시노스 2400 AP가 시장에 따라 혼용 탑재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Z폴드6에는 퀄컴 스냅드래곤을, Z플립6에는 엑시노스 2400을 탑재하는 대신 RAM은 12GB로 같은 'S24' 전략을 대입한 것입니다.
갤럭시 Z플립6에서 내세울 최대 강점은 12GB RAM이 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일부 팁스터는 5000만 화소 카메라 탑재로, 품질 향상까지 예상된다는 안을 제시하기도 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다만 AP가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가 아닌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될 가능성도 있어, 아쉬운 비평이 이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Z Flip 6는 성능에 대한 갈증이 심했던 삼성 플립폰 숙원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